Creational Pattern (생성패턴)

Structural Pattern (구조패턴)

Behavioral Pattern (행위패턴)

의미

객체의 생성방식을 결정 하는 패턴

Object 조직화하는 데 유용한 패턴

(Object 행위를 Organize, Manage, Combine하는 사 용되는 패턴

 

 

클래스

 

Factory Method

 

AdapteKCIass)

 

Interpreter, Template Method

 

 

범위

객체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Adapter(Object),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pade, Flyweight Prox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GOF의 디자인 패턴 상세 설명>

-Abstract Factory:구체적 인 클래스를 미리 정하지 않고,상호 관련 있는 객체들의 패밀리 (family)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Adapter : 기존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함으로써,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 때문에 상호연동을 못하는 클래스들을 연동될 수 있도록 해준다.

-Bridge :시스템의 클래스들을 구현부분과 추상부분으로 분리하여 설계함으로써 두 부분이 상호 독립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한다.

-Builder : 복잡한 객체를 생성히는 부분과 객체 표현부분을 분리함으로써,서로 다른 객체 표현부분들을 생성하더라도 동일한 객체 새엉부분을 이용할수 있게 한다.

-chain of responsibility: 서비스 제공자들을 체인형태로 달아둠으로써 서비스 요청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결합도(coupling)를 약화시키고 복수개의 서비스 제공자를 둘수있다.

-COMMAND : 소프트웨어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명령을 객체회시킴으로써. 명령을 기록하거나 명령을 수행하기 전 상태로 소프트웨어 싱체를 복구할 때 이용할 수 있다.

-Composite : 부분ㅡ전체 구조를 표현하기 위하여 객체들을 트리 구 조로 구성한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가 개별적 객체나 복합적 객체를 동일하게 디룰 수 있다.

-Decorator : 한 객체에 대해서 동적으로 책임사항들을 덧붙일 수 있다. 이 를 통하여 기능확장을 위한 서브클래싱(subclassing)과 같은 효괴를 거둘 수 있다.

-Facade: 서브시스템 안의 여러 인터페이스들에 대하여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제 공되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브시스템의 기능을 쉽게 시용할 수 있디-.

-Factory method : 생성되는 객체에 대한 결정올 서브클래스가 할 수 있도록 객체 생성인터 페이스를 제공한다.

-Flyweight: 수많은 작은 객체들에 대해서 효율적인 공유기능을 제공한다

-Interpreter: 특정 언어에 관한 문법

-Iterator : 자료구조의 내부적 표현과 상관없이, 저장되어 있는 자료요소들을 순차직으로 접 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Mediator: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캡술화하는 객체를 정의한다 이를 통하여 객체들 간의  커플링을 줄일 수 있으며. 각 싱호 작용을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Memento : 객체지향의 캡슐화 원칙을 어기지 않으면서, 객체의 내부 상태정보들을 찾아내 어 외부 객체화한다. 객체화된 상태정보는,원 객체의 상태복구에 이용될 수 있다.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에 변화가 일어나면, 해당 객체의 상태에 관심 있는 모든 다른讀 객체들에게 자동으로 변화가 발생한 사실을 알려준다 즉 객체들간의 일대다(one to_ many) 관제릅 표현한다.

-Prototype: 원형객체를 복사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이를 통하여 생성하는 객체의 종류를 동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Proxy : 특정 객체에 대한 접근을 관리하기 위하여 해당 객체의 대리자를 만든다

-Singleton :특정 클래스의 객체가  단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하며, 그 객체에 대한 전역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State : 객체의 상태정보가 변함에 따라. 마치 객체의 클래스가 변하는 것처럼, 객체의 행동 보 바뀌도록 해준다.

-Strategy : 알고리즘을 객체화하여 여러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교체가능 하도록 만븐다. 알 고리즘을 이용하는 클라이 언트 코드의는 상관없이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ㅣ

-Templar Method : 연산에 있어서 전체 알고리츰의 윤곽만 기술한 다음. 알고리즘의 특정 부분의 구현을 서브클래스로 맡긴다. 이를 통하여 전체 알고리즘의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서브클래스가 알고리즘의 특정부분을 쉽게 변경시킬 수 있다,

-Visitor : 자료구조 내에 있는 객체 요소들에게 특정 연산을 수행하고자 원할 때 이용한다
Visitor는 였산 수행의 대상이 되는 객체들의 클래스를 바꾸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추가할 수 있도록 도와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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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렁키키 2014. 5. 28. 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