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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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onal Pattern (생성패턴) |
Structural Pattern (구조패턴) |
Behavioral Pattern (행위패턴) | |
의미 |
객체의 생성방식을 결정 하는 패턴 |
Object를 조직화하는 데 유용한 패턴 |
(Object의 행위를 Organize, Manage, Combine하는 데 사 용되는 패턴 | |
|
클래스 |
Factory Method |
AdapteKCIass) |
Interpreter, Template Method |
범위 |
객체 |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Adapter(Object),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pade, Flyweight Proxy |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
<GOF의 디자인 패턴 상세 설명>
-Abstract Factory:구체적 인 클래스를 미리 정하지 않고,상호 관련 있는 객체들의 패밀리 (family)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Adapter : 기존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함으로써,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 때문에 상호연동을 못하는 클래스들을 연동될 수 있도록 해준다.
-Bridge :시스템의 클래스들을 구현부분과 추상부분으로 분리하여 설계함으로써 두 부분이 상호 독립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한다.
-Builder : 복잡한 객체를 생성히는 부분과 객체 표현부분을 분리함으로써,서로 다른 객체 표현부분들을 생성하더라도 동일한 객체 새엉부분을 이용할수 있게 한다.
-chain of responsibility: 서비스 제공자들을 체인형태로 달아둠으로써 서비스 요청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결합도(coupling)를 약화시키고 복수개의 서비스 제공자를 둘수있다.
-COMMAND : 소프트웨어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명령을 객체회시킴으로써. 명령을 기록하거나 명령을 수행하기 전 상태로 소프트웨어 싱체를 복구할 때 이용할 수 있다.
-Composite : 부분ㅡ전체 구조를 표현하기 위하여 객체들을 트리 구 조로 구성한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가 개별적 객체나 복합적 객체를 동일하게 디룰 수 있다.
-Decorator : 한 객체에 대해서 동적으로 책임사항들을 덧붙일 수 있다. 이 를 통하여 기능확장을 위한 서브클래싱(subclassing)과 같은 효괴를 거둘 수 있다.
-Facade: 서브시스템 안의 여러 인터페이스들에 대하여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제 공되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서브시스템의 기능을 쉽게 시용할 수 있디-.
-Factory method : 생성되는 객체에 대한 결정올 서브클래스가 할 수 있도록 객체 생성인터 페이스를 제공한다.
-Flyweight: 수많은 작은 객체들에 대해서 효율적인 공유기능을 제공한다
-Interpreter: 특정 언어에 관한 문법
-Iterator : 자료구조의 내부적 표현과 상관없이, 저장되어 있는 자료요소들을 순차직으로 접 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Mediator: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캡술화하는 객체를 정의한다 이를 통하여 객체들 간의 커플링을 줄일 수 있으며. 각 싱호 작용을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Memento : 객체지향의 캡슐화 원칙을 어기지 않으면서, 객체의 내부 상태정보들을 찾아내 어 외부 객체화한다. 객체화된 상태정보는,원 객체의 상태복구에 이용될 수 있다.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에 변화가 일어나면, 해당 객체의 상태에 관심 있는 모든 다른讀 객체들에게 자동으로 변화가 발생한 사실을 알려준다 즉 객체들간의 일대다(one to_ many) 관제릅 표현한다.
-Prototype: 원형객체를 복사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이를 통하여 생성하는 객체의 종류를 동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Proxy : 특정 객체에 대한 접근을 관리하기 위하여 해당 객체의 대리자를 만든다
-Singleton :특정 클래스의 객체가 단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하며, 그 객체에 대한 전역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State : 객체의 상태정보가 변함에 따라. 마치 객체의 클래스가 변하는 것처럼, 객체의 행동 보 바뀌도록 해준다.
-Strategy : 알고리즘을 객체화하여 여러 알고리즘을 동적으로 교체가능 하도록 만븐다. 알 고리즘을 이용하는 클라이 언트 코드의는 상관없이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ㅣ
-Templar Method : 연산에 있어서 전체 알고리츰의 윤곽만 기술한 다음. 알고리즘의 특정 부분의 구현을 서브클래스로 맡긴다. 이를 통하여 전체 알고리즘의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서브클래스가 알고리즘의 특정부분을 쉽게 변경시킬 수 있다,
-Visitor : 자료구조 내에 있는 객체 요소들에게 특정 연산을 수행하고자 원할 때 이용한다
Visitor는 였산 수행의 대상이 되는 객체들의 클래스를 바꾸지 않고도 새로운 연산을 추가할 수 있도록 도와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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